무역지원 서비스

수출입 물류 매뉴얼

내륙컨테이너 기지(ICD)

내륙컨테이너화물통관기지(ICD:Inland Container Depot,Inland Clearance Depot)는 항만 혹은 공항이 아닌 내륙에 위치하여 항만과 똑같이 컨테이너 화물처리를 위한 시설을 갖추고 수출입 통관업무 등 종합물류터미널의 기능을 다하는 지역이다.
ICD는 CY과 단순히 컨테이너의 장치 기능을 함에 비해 신속한 통관 및 B/L발급을 통한 수출 대금의 조기결제가 가능토록 하는 이른 바 "내륙에 있는 부두"의 개념으로 CY의 기능이 확대, 발전된 것이다.

내륙컨테이너 기지(ICD)

ICD의 주요 기능은 수출입화물 통관, 화물집하, 보관, 분류, 간이 보세운송, 관세환급, 선사 B/L발급 등이다. 실제 화주가 ICD 이용할 경우 수입시는 상당한 유통기일 축소 및 물류비 절감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데, 보통 부산에서 경인지역까지 입항 후 약 10~12일이 소요됨에 비해 ICD 이용시 5~6일로 단축 가능하여 각종 부대비용 포함 총 비용도 TEU당 20만원 정도 절감 가능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두 개의 ICD가 있으며 경기도 의왕시에 의왕ICD, 경남 양산에 양산ICD가 위치해 있다.

컨테이너 운송장비

컨테이너를 육상운송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구동장치인 트랙터(Tractor, head)와 컨테이너를 적재하는 부분으로서 차축, 차륜, 제동장치를 보유하고 있는 트레일러(Trailer)가 필요하다.

컨테이너 운송장비
컨테이너 운송장비 구분에 따른 설명
구 분 장비명 개념
견인차 Tractor (Head) chassis, trailer, low bed 등을 끌고가는 견인차
Open truck 대형트럭으로 8톤, 11톤, 13톤 등이 있으며, 컨테이너를 곧바로 싣기도 하고, bulk cargo, LCL 등을 싣기도 함.
피견인차 Chassis 컨테이너를 싣는 차대로서 tractor 에 연결되어 이동되며 20',40' 사이즈로 구분된다.
Trailer 벌크화물, 중량화물을 운송하는데 쓰인다.
Low bed trailer 적재높이가 높은 화물 등을 운송하는데 쓰인다.

컨테이너 운송방식

국제적으로 보면 컨테이너 육상 운송 방식은
① 세미 트레일러 방식(Semi-Trailer Combination)
- 트레일러의 앞부분을 견인차의 뒷부분에 얹고 운송하는 방식. 화물무게의 일부를 견인차가 부담

② 풀 트레일러 방식(Full-Trailer Combination)
- 트레일러가 화물의 총 하중을 지탱하도록 하여 견인차가 견인하는 방식

③ 더블바텀 방식(Double Trailer Combination) 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 견인차에 트레일러 두 개를 연결하여 운송하는 방식

야드 샤시, 야드트랙터
Top